[P&B] #91 BAEKJOON 18111
백준 18111번 마인크래프트 JAVA
문제 설명
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‘마인크래프트’를 켰다. 마인크래프트는 1 × 1 × 1(세로, 가로, 높이)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.
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.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‘땅 고르기’ 작업을 해야 한다.
lvalue는 세로 N,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.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(0, 0)이다.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.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.
-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.
-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.
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,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.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. ‘땅 고르기’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
단,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,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. 또한,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.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, 음수가 될 수 없다.
입력
첫째 줄에 N, M, B가 주어진다. (1 ≤ M, N ≤ 500, 0 ≤ B ≤ 6.4 × 107)
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. (i + 2)번째 줄의 (j + 1)번째 수는 좌표 (i, j)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.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.
출력
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.
나의 문제 풀이 코드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bj1811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B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[][] ground = new int[N][M];
int min = 256;
int max = 0;
for(int i = 0; i <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(int j = 0; j < M; j++) {
ground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(min > ground[i][j]) min = ground[i][j];
if(max < ground[i][j]) max = ground[i][j];
}
}
//time은 최소시간을 저장 할 변수, 풀이에 적었듯이
//올 수 있는 값은 6400만정도로 예상 되기에 넉넉히 9999만을 저장.
int time = 99999999;
int high = 0;
//만틀 층 i
for(int i = min; i <= max; i++) {
int countTime = 0;
int inventoryBlock = B;
//좌표 j와 k
for(int j = 0; j < N; j++) {
for(int k = 0; k < M; k++) {
//현재 좌표의 층이 만들 층보다 높으면 제거하는데, 블록은 제거한 만큼 추가, 시간은 두배로
if(i < ground[j][k]) {
countTime += ((ground[j][k] - i) * 2);
inventoryBlock += (ground[j][k] - i);
//낮을 경우 블록은 제거, 시간은 1배
}else {
countTime += (i - ground[j][k]);
inventoryBlock -= (i - ground[j][k]);
}
}
}
//블록의 개수가 음수가 되면 반복문 종료
if(inventoryBlock < 0) break;
if(time >= countTime) {
time = countTime;
high = i;
}
}
System.out.println(time + " " + high);
}
}
문제 풀이 코멘트
주어진 문제를 간단하게 설명하면, 주어진 땅의 높이 정보를 가지고 스택을 이용하여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만들려고 합니다. 이 때, 블록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땅을 평평하게 만들어야 하며, 가능한 경우에는 땅의 높이를 조절하는 데 필요한 최소 시간과 그 경우의 땅의 높이를 출력해야 합니다. 이런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풀면됩니다.
- 주어진 땅의 높이 중에서 최솟값과 최댓값을 구합니다. 이 범위 내의 모든 높이가 가능한 경우의 수입니다.
- 최솟값부터 최댓값까지의 높이에 대해 반복문을 수행합니다.
- 각 높이에 대해 스택을 사용하여 해당 높이로 만들 때 필요한 시간과 블록의 개수를 계산합니다.
- 블록의 개수가 음수가 아니고, 이전 높이로 만들 때보다 시간이 적게 걸리는 경우에는 해당 높이와 시간을 저장합니다. 블록의 개수가 음수가 되는 경우에는 조건에 맞지 않으므로 해당 경우를 제외하고 최적의 높이를 찾습니다.
- 모든 높이에 대해 반복한 후, 블록의 개수가 음수인 경우를 제외한 가장 높은 높이와 그 때의 시간을 출력합니다.
이때 주의할 점은 블록의 개수를 계산할 때 기존의 입력받은 인벤토리의 블록에 블록을 추가하거나 빼는 방식으로 계산을 해줘야하는 것입니다. 그러면 음수인 경우엔 제외되기 때문에 인벤토리의 블럭이 부족한 경우까지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.